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근로복지공단 자녀양육비 연 1.5% 신청 조건 총정리

반응형

아이를 키우다 보면 이것저것 생각지도 못한 목돈 지출이나 예기치 못한 어려움이 간혹 생기는데요 그럴 땐 참 난감하죠... 이럴 때를 대비해서 근로복지공단에서는 아이들 둔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자녀 양육비 대출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이 대출은 저렴한 이자율과 긴 상환기간을 제공해서 대출을 갚는 부담을 조금 덜어주는 좋은 제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녀 양육비 대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녀양육비

신청대상

근로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산재보험 가입 중인 1인 자영업자 대상입니다

재직요건

신청일 현재 사업장에 3개월 이상 근로 중인 근로자 또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이거나 산재보험 특례에 3개월 이상 가입중인 1인 자영업자 이어야 합니다.

1인 자영업자는 신청일이 속한 달의 직전 달 말일에 고용된 근로자가 없어야 합니다.

다만, 일용근로자는 신청일 이전 90일 이내에 근로일수가 45일 이상이면 신청 가능합니다.

소득요건

월평균 소득이 2024년 기준 315만 원 이하여야 함

다만, 비정규직 근로자는 소득요건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융자요건

7세 미만의 자녀의 양육에 드는 비용 일체

융자한도

1,000만 원 범위에서 자녀 1명당 연 500만 원씩

참고로, 자녀가 1명이더라도 맞벌이 부부이고 두 분 다 자녀 양육비 신청 조건에 충족하신다면 각각 받을 수 있습니다.

엄마가 자녀 1명으로 500, 아빠가 또 그 자녀 1명으로 500 각각 500씩 합쳐서 1,000만 원 받을 수 있으며, 이럴 경우에는 한도 범위가 두 분이 합쳐 2,000만 원이 됩니다.

이는 대출심사 시 신청자 한 사람의 소득만 별도로 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융자조건

연리 1.5%

1년 거치 3년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과 1년 거치 4년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거치기간 및 상환기간 선택 후에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조기상환수수료

없음

보증방법

근로복지공단 신용보증지원제도 이용하며 보증료 연 0.9% 를 선공제 합니다.

증빙서류

정규직 근로자의 경우 준비서류는

  1. 가족관계증명서
  2. 직전연도 소득증빙자료

비정규직 근로자와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1인 자영업자 서류는 아래 표를 확인해 주세요

융자 신청기한

자녀가 7세에 도달하는 시기 이내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신청제한

  1. 이미 융자한도액까지 융자를 받은 자
  2. 융자금이 회수 결정된 자
  3.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정보 등이 등록된 경우에는 신용보증이 불가능하여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접수방법

1. 방문 : 사업장 관할 각 지역본부 및 지사

※ 19세 미만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이나 후견인(부모 한 명도 가능)과 같이 방문 접수할 수 있습니다.

2. 인터넷 : 근로복지넷

먼저 '근로복지넷' 홈페이지로 접속하셔서 첫 화면 왼쪽에 보이는 '일반근로자 생활 안정자금'을 클릭하시고 로그인을 하시면, 신청하는 메뉴로 이동됩니다. 여기서 해당 조건에 따라 선택 후 신청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접수기간

2024. 1. 8일부터 사업 마감일까지 (예산 마감 시 별도 공지합니다)

대상자 선정

1차 즉시 선발 - 담당자 확인 및 예비 선정합니다.

2차 적격심사 - 예비선정자에 한해서 7일 이내 구비서류 제출 및 최종 결정합니다.

이상으로 근로복지공단 자녀양육비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